변수나 메쏘드를 선언할 때 접근을 제어할 수 있는 modifier를 설정할 수 있다. 이러한 접근 관련 modifier를 통해서 객체지향 언어의 중요 특성 중 하나인 캡슐화(encapsulation)과 정보 숨김(information hiding)을 구현할 수 있다.
* 접근 제어자
구분 | modifier | 설명 |
접근 권한 | public | 모든 클래스에서 접근이 가능함을 의미한다. |
protected | 동일 패키지에 속하는 클래스와 하위 클래스 관계의 클래스에 의해 접근이 가능하다. | |
private | 클래스 내에서만 접근이 가능하다 |
* 접근 권한
종류 | 클래스 | 하위 클래스 | 동일 패키지 | 모든 클래스 |
private | O | X | X | X |
(default) | O | X | O | X |
protected | O | O | O | X |
public | O | O | O | O |
- private
접근 관련 modifier 중에서 가장 권한 범위가 좋은 modifier로 자기 자신 클래스 내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멤버를 선언할 때 사용한다.
- (default)
접근 관련 modifier를 지정하지 않은 경우이다. 이는 동일 패키지에 속하는 클래스만 접근할 수 있는 멤버이다.
- protected
동일 패키지와 동일 패키지에 포함되지는 않지만 하위 클래스 관계에 있는 클래스도 접근할 수 있다.
- public
모든 클래스에 의해 접근할 수 있다. 즉, 접근 제약이 없다.
위의 modifier는 변수의 선언, 생성자, 메소드 모두에 공통으로 적용된다.
출처 : http://hyeonstorage.tistory.com/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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