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AI (Artificial Intelligence)
Fundamental/Design

Gartner Hype Cycle 의 이해

by 로샤스 2014. 4. 14.

Understanding Hype Cycle

Gartner 에서는 특정 분야에 속한 다양한 기술들을 대상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 특정 분야에 속한 기술의 관심도의 변화를 Hype Cycle 로 표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술 트랜드를 읽고 대응해 나갈 수 있도록 가이드를 해주고 있다.

1

Gartner Hype Cycle 은 위와 같은 형태로 휘어져 있는 기본 그래프위에 기술의 관심도의 따라 다양한 기술들이 위치하게 되고, 아래와 같이 Hype Cycle 을 해석할 수 있다.

1. Technology trigger ( 태동기 )

새로운 기술을 통해 첫번째 상품이 나오는 시기로 다양한 이벤트들이 발생되고 언론의 주목을 받는 시기의 기술들이 위치한다.

2. Peak of inflated expectations ( 거품기 )

언론이나 기술적인 관심도가 최고조에 다다른 시기로 다양한 응용기술들이 과하게 쏟아져 나오며 과도한 집중을 받는 시기의 응용 기술들이 위치한다.

3. Trough of disillusionment ( 거품제거기 )

언론등에서 과도하게 집중 받았던 기술들에 대해 실망하면서 점점 관심이 사라지는 시기의 기술들이 위치한다.

4. Slope of enlightenment ( 재조명기 )

더 이상 언론등에서 주목받지 않지만 실질적으로는 기술을 수용하고 이해하고 도입하는 단계의 기술들이 위치한다.

5. Plateau of productivity ( 재도약기 )

기술이 널리 알려지고 받아들여지는 시기로 점점 안정화되고 다음 세대로 진화하는 과정에 속하는 기술들이 위치한다.

위 내용을 바탕으로 기술 기업의 성장 과정을 Startup, Hype Cycle 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기술 기업의 성장 과정

hcycle

- R&D 
: 기술을 연구하는 시기.
- Startup companies, first round of venture capital funding
: 첫번째 기업 투자금을 확보하고 startup 으로 기업 시작.
- First-generation Products, high price, lots of customization needed
: 1세대 제품 개발 하지만 가격이 비싸고 고객들의 요구가 많은 시기.
- Early adopters investigate
: 얼리 어답터들이 기술을 살펴보는 시기.
- Mass media hype begins
: 매중 매체들을 통해 기술이 알려지기 시작.
- Supplier proliferation
: 공급 확대
- activity beyond early adopters
: 얼리 어답터들의 활동이 뜸해지는 시기
- negative press begins
: 부정적인 보도의 시작 시기.
- supplier consolidation and failures
: 공급 업체 정리와 실패 시기. ( 실패 사례들이 나옴 )
- second/third rounds of venture capital funding
: 2~3번째 기업 투자금 유치시기.
- less than 5percent of the potential audience has adopted fully
: 5% 미만의 시장 수용
- second generation products, some services
: 2세대 제품 출시 및 부가 서비스 제공
- third generation products, out of the box, product suites.
: 3세대 제품 출시 시기
- high growth adoption phase starts : 20 to 30 percent of the potential audience has adopted the innovation
: 고성장하는 단계로 나아 갈 수 있는 상태로 시장의 20~30% 가 기술을 수용하고 있는 시기

위의 Hype Cycle 이후의 성장은 아래와 같은 그래프로 또 다시 이야기 해볼 수 있다.

hyp2

hy3

위의 Traditional Hype Cycle Curve 끝에서는 본격적으로 기업이 성장해 나가면서 다른 것들도 도전해 보는 시기가 된다. Cumulative Adoption S-Curve 를 통해 제품 사용자수는 많아질 것이고 또 어떠한 새로운 기술들이 나오거나 기술이 오래되면 Start of Obsolescence(쇠태기)를 겪게 된다. 그리고 Maturity Curve에서는 기술의 안정화되고 성숙짐을 뜻하고 Extended Hype Cycle Curve 을 통해 지속성을 이어 나가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기업이 성장해 나가려면 적어도 1~5년간의 Traditional Hype Cycle Curve의 시기를 슬기롭게 잘 극복해야 큰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다.

다음은 2012년도 Emerging Technologies Hype Cycle 이다.
한번 분석해 보면서 어떤 기술들이 요새 주목받고 쇄퇴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길 바란다.

hy4

더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길 바란다.
mastering_hype_cycle_excerpt.pdf

 

 

 

 

 

출처 : http://www.maxoverpro.org/archives/3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