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AI (Artificial Intelligence)
Skills/Database

[Oracle] SQL Developer 툴 설치

by 로샤스 2014. 9. 4.

 

SQL은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여 그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console환경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SQL Plus 로 말이죠,그런데 명령어만 입력하는 것보다 더 쉽게 GUI로 할수 있게 도와주는 툴들이 여럿 있습니다.그중 Oracle 사가 무료로 배포하는 것이 SQL Developer 이지요.그외 Toad,Orange 등등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설치할수 있는 SQL Developer 를 설치 해 보겠습니다.

 


 

Oracle SQL Developer 4.0.2 (4.0.2.15.21)

May 5, 2014


다운로드 : http://www.oracle.com/technetwork/developer-tools/sql-developer/downloads/index.html




1.http://www.oracle.com/kr/index.html 로 이동하여 다운로드 하겠습니다.다운로드 받기 위해선 오라클 회원가입후 로그인 해야 가능합니다.

 

 

 

 

 

 

2.Downloads - SQL Developer 선택.

 

 

 

 

 

 

3.Accept 동의 먼저 하고 아래 자신의 OS 에 따라 다운로드 해주세요. 제일 위에 윈도우32bit는 JDK 포함버전 입니다.

 

 

 

 

 

 

4.다운 받고 압축 풀어주셨다면 실행 합니다. sqldeveloper 실행.

 

 

 

 

 

 

5.만약 다운받을때 JDK가 포함된 버전을 다운받으셨다면 아래 창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것은 java 설치한 .exe 의 경로를 지정해주는 것입니다. Browse 클릭.

 

 

 

 

 

 

6.아래 처럼 java가 설치된 경로를 찾아서 jdk 안의 bin 으로 가시면 java.exe 가 하나 나오실겁니다.선택하세요.

 

 

 

 

 

 

 

7.실행이 되었습니다. 이제 접속 을 하겠습니다. 연두색 십자가 클릭.

 

 

 

 

 

 

8.새로만들기/데이터베이스 접속이 실행되며 ,  접속이름은 프로젝트명처럼 보여지는 것입니다 자유작명.

  사용자 이름은 system , 비밀번호는 설치하면서 SQL 설치하면서 작성했던 것으로 해주세요. 그리고 테스트 클릭.

  (참고로 좌측창 에 joo,test는 제가 이미 생성했던 것입니다.)

 

 

 

 

 

 

9.테스트를 눌렀는데 아래처럼 상태가 실패라고 뜨는 분들이 있습니다(에러 ORA-12505).

  이것은 SID 값이 틀렸다는 것입니다.

 

 

 

에러 ORA-12505 해결 방법 : [SQL/Oracle] - [Oracle] ORA-12505 에러

 

 

 

 

 

10.상태가 성공이 되기위해 SID 값을 확인 하는 방법 같이 포스트 하겠습니다. 우선 SID 값을 orcl 로 고쳐넣고 테스트 해보세요.

 

 

 

 

 

 

11.테스트 성공후 접속을 끝마쳤다면 좌측 창과 같이 생성이 됩니다.이제 툴 설치도 끝났습니다.

 

 

 


















출처 : http://dkatlf900.tistory.com/6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