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AI (Artificial Intelligence)
Skills/RedHat, CentOS

RedHat Linux AS와 ES의 차이

by 로샤스 2015. 8. 10.

Red Hat Enterprise Linux Version 4의 경우 AS (Advanced Server)와 ES (Enterprise Server)의 차이는 간단하게 아래와 같다.

  • IBM POWER PC Architecture 지원: AS는 Yes, ES는 No.
  • Maximum physical CPUs/sockets: AS는 무제한, ES는 2개
  • Maximum memory: AS는 무제한, ES는 16GB

더 상세한 비교는 RHEL Server Version Comparison Chart를 참고.

RHEL Version 5에서는 AS와 ES로 구분하지 않고, Base Server와 Advanced Platform으로 구분한다.

 

 

http://resvera.tistory.com/209

 

 

 

 

기본적으로 현재 레드햇의 Enterprise Linux 제품군으로써 AS, ES, WS로 나뉘는것을 알고 계실 듯 합니다. AS와 ES의 차이는 최대 지원할 수 있는 CPU의 물리적 갯수 및 메모리의 최대 사용량의 차이입니다. 일반적으로 물리적 코어 갯수를 기준으로 볼때 2cpu까지를 ES로 보고 그 이상을 AS로 보고 있습니다. 메모리는 ES의 경우 16GB까지로 보고 있고 그 이상을 AS로 보시면 될 것입니다.(CPU 및 메모리 지원 용량에 대해서는 버전 및 아키텍쳐별로 차이를 보입니다.)

 

ES와 WS의 경우 하드웨어 최대 지원 사항은 동일하고, 대신 특정 서버 패키지등이 빠져있어 주요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의 구동시 약간의 불편함을 갖게 되는, 일반적인 워크스테이션 환경으로 사용을 하게 되는 제품이라고 보시면 될 것입니다.

RedHat Desktop은 여기에서 좀 더 제한된, Single CPU와 4GB의 제한적인 메모리만을 사용 가능합니다. 실제로 데스크탑을 위한 좀 더 나은 패키지 구성을 제공하는가 하면 그렇지는 않습니다. :)

 

그리고 언급하신 Proxy Starter Pack, Satellite Starter Pack, Extension Pack 등은 각각 레드햇의 시스템의 중앙 집중화 관리를 위한 솔루션들을 지칭하며, 이와 관련된 사항은 내용이 많이 길어지는 부분이기 때문에 길게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 각각 RedHat Network Proxy 라는 솔루션 및 Satellite Server라는 솔루션 등을 이용한다고 보시면 되며 레드햇의 중앙 집중화 관리를 위한 RedHat Network의 아키텍쳐에 대한 좀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링크를 참조하시면 간략하게 보실 수 있으니 참조바랍니다.

http://www.kr.redhat.com/software/rhn/architecture

 

실제 고객분들께서 일반적인 레드햇 제품을 구매하게 되시면 저희 RedHat Network이라는 사이트를 통하여 웹을 통한 시스템 관리를 진행하실 수 있는데, 이 부분이 일반적으로는 각 시스템별로 이루어지게 되는데 이것을 그룹화하여 진행할 수도 있고, 기타 여러가지 방법으로 통합 관리를 할 수 있도록 관련 모듈들을 따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기타 rhn과 통신하는 방법에 따라서 세가지 방법으로 나뉘며 그것이 위에서 언급한 RedHat Network의 세가지 아키텍쳐들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Proxy Starter Packd은 기본 10개 데스크탑 모듈을 기준으로 판매하고, Satellite Starter Pack, Extension Pack의 경우 50개의 데스크탑 모듈을 기준으로 판매를 하게 됩니다.

단순한 답변을 원하셨으리라 생각되는데, 답변이 길어져서 상당히 죄송스럽군요. :)

 

http://kldp.org/node/61865

 

 

 

 

 

 

 

 

 

출처 : http://whiteme7.blog.me/11004218793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