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AI (Artificial Intelligence)
Legacy Skills/OpenStack

Openstack 외부 망과 연결(br-ex)

by 로샤스 2015. 6. 16.

Openstack은 설치하는 하는 과정이 다소 복잡하다. 전반적인 이해가 없는 상태에서 설치를 완료하기란 어려움이 있는 편인데 그래도 과거와 다르게 요즘은 설치 과정들을 블로그나 기타 자료등에서 쉽게 볼수 있어서 설치하는 것이 수월하다.

우선.. 업무중에 잠시동안 쓰는거라.. 조금 어감이 이상하거나.. 어색한 글이 있다면 너그러이 양해를 구한다.

Openstack을 구현하면 라우터 설정을 한 후 외부 망과 연동이 되지 않아 어려움이 많이 생긴다. 대부분 네트워크를 잘 모르거나 OVS를 제대로 알지 못한 상태에서 구현하기 때문에 그렇다. 메뉴얼 대로만 설치 하면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을 경우가 있을때가 간혹있다.


상황 1.

외부로 나가는 br-ex에 port가 생성되지 않아 내부 구성은 끝났으나 핑이 나가질 않는 경우가 있다.

외부 포트를 설정해 주지 않아서 이다.



출처 : https://ask.openstack.org/en/question/28425/router-gateway-down/


외국분들도 이런 문제로 고민 좀 했나 보다..

붉은색 글귀를 보면.. 브릿지에 인터페이스를 추가하는 것이다. 설정은 잘 찾아보면 나와있으니.. 생략한다.


상황 2. 

내부 이미지가 어떠한 망구성을 가지고 있는지 보려면 다음 그림을 참조할 것.


출처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25543925/openstack-neutron-cant-ping-external-network


이상 간단한 설명에 대해서 내용은 부족하지만 마무리 한다.

바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