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AI (Artificial Intelligence)
Fundamental/Management

웹기획 일정관리,업무관리 WBS 정의 및 이해

by 로샤스 2014. 5. 23.

웹기획 일정관리,업무관리 WBS 정의 및 이해

 


1. WBS (Work Breakdown Structure)

  WBS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있어 업무사항들의 분류를 구분하여 분류 단위로 일정을 관리하기 위한 문서입니다. 국문으로 표현하자면 "작업분류체계" 정도로 불릴 수 있을 듯한데 통상 W.B.S라고 부릅니다. WBS는 기본적으로 그룹별 업무, 담당자, 일정, 완성서 정도의 내용들을 표현합니다.

 


2. WBS 작성하기

  WBS를 작성하는데는 MS 프로젝트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작성하면 효율적이겠지만 고객과 파일 공유, 작업자들과의 파일 공유시 많이 활용하는 범용적 프로그램이 아니기 때문에 저는 보통 엑셀을 활용해서 작성합니다. WBS 작성시 업무(TASK) 별로 정리하는 게 일반적인데 업무(TASK) 는 "분석 > 설계 > 개발 > 테스트" 로 보통 구분하여 작성합니다. 그리고 나서 각 단위별 담당자 지정 및 작업기간, 소요일, 산출물등을 정의하여 작성합니다. 진행도를 체킹 할 때는 수행률 및 완성도를 작성하기도 합니다.

 

 

 

3. WBS 샘플 자료 이해하기

  첨부된 WBS 샘플 자료는 "기간 시작일", 각 업무별 "시작일", "종료일" 에 따라 오른쪽 차트 항목이 변경되게 처리 되어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에 시작일을 지정하면 그 시작일에 맞춰 오른쪽 그래프가 움직이며, 시작일과 종료일에 따라 각 항목의 간트 차트가 표시가 됩니다.

 

 


 

 

 

출처 : http://blog.naver.com/mogni?Redirect=Log&logNo=70183812672

 

 

 

 

 

 

댓글